lafleur

best web designer web developer in submit company

Forgot? Register!
2 2012-03-14
개발쪽이나 프로그램은 잘몰라서 알고 있는 부분들이 대부분 마케팅이나 기획, 운영적인 일들을 많이 해서 그누보드에 사이트운영하시는분들도 많이 계신것으로 알고 있어 혹 도움이 되시는 분이 계실까 하여 올려봅니다.

도메인이나 주소의 경우 분명 내 컨텐츠에 부합하는 주소로 만들면서 외우기 쉽고 한번에 찾아올수 있는 주소라면 제일 좋은건 다들 아시지만 이미 좋은 주소인 경우 선점이 되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런주소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또는 의미없는 주소라 할지라도 그것을 마케팅할 능력만 된다고 하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구글이나 네이버.. 이런것들은 기존시장의 의미보다 만들어진 브랜드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중소사이트 운영자는 넘사벽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첫번째로, 어떤 주소를 만들어내야 하는것인가를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핸드폰관련 사이트라하면 주소창에 phone이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분명 단어 하나로는 안되실겁니다. 어떠한 조합이 되더라도 일단 들어가는것이 상위등록이나 노출면에 확실히 유리합니다. 티켓몬스터 같은거 봐도 처음에는 뭐이리 길어 하셨을겁니다.

그러면 주소가 길어지는것 아니냐.. 찾아오기 힘든것 아닌가 하시는데.. 네이버에서 제일 검색량이 많은것이 "다음"이라는 검색어이고.. 마찬가지로 다음이나 구글에서 네이버를 검색합니다. 요즘에는 즐겨찾기나 포털을 통한 유입이 대부분이지 직접 주소타이핑을 해서 들어가는것은 별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독도메인이 되었건, 부분주소가 되었건 주소자체에 키워드가 들어가게 만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도메인이라 해서 1차 도메인만 생각하시는데 2차도메인의 키워드도 중요합니다.
카페나 블로그를 보더라도 앞주소는 같지만 아이디가 되는부분이나 주소가 되는부분은 자신이 만들수 있습니다. 이것또한 그냥 만드실것이 아니라 주소자체에 키워드가 들어가는것이 큰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그누보드를 만드실때 메인에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2차도메인이나 하위폴더에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럴때 /board, /community 이런식으로 많이 사용하시는데 이또한 주소입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2차도메인이나 하위주소에 영향도 큽니다. 예를들어 /blog 라는 폴더 아래 만들어 사용하면 더 노출되고 상위등록됩니다. 검색엔진에서 블로그 컨텐츠에 대한 가산점을 주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검색엔진에서 좀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도메인 키워드들이 여럿 있습니다. 하부주소의 폴더명을 키워드화 시켜 주소를 이용하세요.

또한 파일명도 1.html , 2.php 이런식으로 쓰기 보다는 smart_phone_sale.php 등 파일자체에 키워드를 넣어 주소를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둘째. 도메인의 나이(Age)가 중요합니다. 웹상에서 이 도메인이 태어난 시점부터 오래될수록 좋은 도메인이 됩니다. 김치건 와인만 숙성된다고 좋은것이 아니라 도메인도 숙성될수록 좋습니다.

도메인이 오래 유지 됐다는것은 단순 어뷰징이나 단기간 작업이 아닌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이며 유져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사이트이기에 유지 됬다할수 있는 증거이기도하고 신뢰를 줄수 있는 좌표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도메인을 400여개 가지고 있습니다만.. 대부분 하고 있는 사업들과 관련된 마케팅용입니다. 이는 어디 팔기 위함이 아닌 관련 도메인 낙장도메인 트래픽이나 선점을 하기위함도 있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중에 하나는 도메인을 구입해두고 숙성을 시키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업초기 시작에 있어 더빠르게 웹최적화된 도메인으로 사업을 시작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숙성된 도메인을 가지고 작업을 샤샤샤샤샥^^;;;  몇만원 아까워 하지 마세요. 몇만원 갚어치를 합니다. 네이버에 키워드 광고로 몇백갔다주느니 훨씬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도매인매매에 있어 좋은 도메인인가 아닌가를 책정할때 이름으로만도 책정을 하지만 그 도매인이 얼마나 숙성되어있는가를 보고 매매가에 플러스 시키기도 합니다.

처음 사이트 만드시고 왜 내사이트는 로봇이 안긁어가냐 하시는분들도 많은데 나중에 되면 막긁어가기 시작한다 하시는데 분명 컨텐츠가 늘어나서 많이 긁어가는것도 있지만 도메인의 영향도 큽니다. 어느기간 이후 막늘어나는것이 그런면이 있습니다. 그럼 처음부터 잘익은 도메인 사용하시면 사사삭..^^;;

새로운 사이트의 경우는 경쟁이 심한 키워드 경우 도메인의 숙성기간이 짧다면 오래된 도메인과 동일한 조건일시 검색엔진 결과에서 절대 상위로 올라가지 못합니다. 이는 검색엔진마다 적용을 하는곳도 있고 아닌곳도 있지만 추후에는 분명 상위조건에 부합할수 있기에 미리 기획단계에서부터 고려 해서 만드셨으면 합니다.

그런데 바로 시작해야하는데 어떻게 숙성을 시킬때까지 기다리느냐 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차선이기는 합니다만.. 도메인을 구입시에 1년,2년단위로 도메인을 구입하지 마시고 5년, 10년 장기간을 구입하시면 어느정도 보완은 되실수 있습니다. 가끔 보시면 5년 10년 단위로 도메인등록되어있는것들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장기등록하면 비용이 싸서 그렇다고 생각하실수 있으시나 언제 접을지도 모르는걸 10년 구입한다는것이 이해가 안가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건 도메인 구입비용이 아닌 마케팅 비용측면에서 다가가시면 이해되실겁니다.


해당글은 오랜기간 직접 테스트해보고 실험해보고 직접작성한 글이라 잘못된 정보는 아니실겁니다.
아셨던분들은 함께 더좋은 정보 같이 나누고 토론했으면 합니다. 몰랐던 분들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짧게 쓰려고 했는데 꽤 길어졌네요. 글로 쓰려니 길어지네요. 오늘은 접고..
도움이 되신다면 사이트 운영하면서 느꼈던것들 천천히 적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2012-03-14
웹이란...
dtd 선언이란..
 
name contact secret